에너지바우처로 걱정없는 여름 겨울나기 지원금 증액 사용기간 연장

정부는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를 위해 에너지바우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는 기초생활수급가구 중 노인, 영유아, 장애인 등 특정 기준에 해당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올해는 지원금 인상과 사용기간 연장 등 제도 개선을 통해 보다 두텁고 사용자 편의 중심의 지원을 하게 됩니다.


에너지바우처로 걱정없는 여름 겨울나기 지원금 증액 사용기간 연장



지원 대상 및 기준

에너지바우처 지원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가구 중 다음 기준을 만족하는 세대입니다.


본인 또는 세대원이 65세 이상 노인
본인 또는 세대원이 7세 이하 영유아
본인 또는 세대원이 장애인
본인 또는 세대원이 임산부
본인 또는 세대원이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아동 포함)


지원 내용 및 기간







2024년 에너지바우처 지원 내용과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절기


지원금액: 평균 5.3만원
사용기간: 7월 1일 ~ 9월 30일


동절기


지원금액: 평균 31.4만원
사용기간: 10월 1일 ~ 5월 25일 (전년 대비 약 1개월 연장)


지난해에 비해 지원금액이 인상되었고, 동절기 사용기간도 약 1개월 연장되어 보다 여유로운 에너지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신청 및 사용 방법

에너지바우처 신청은 5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 고지서에서 자동 차감되거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원하는 에너지원을 자유롭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에너지복지 서비스 도입


제도를 잘 모르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찾아가는 에너지복지 서비스’가 새롭게 도입됩니다.


에너지바우처를 3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가구를 중심으로 우체국 집배원과 사회복지사가 직접 방문하여 실태조사, 제도 안내, 1:1 맞춤형 사용지원을 해줄 예정입니다.


문의 및 안내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 확인, 신청·사용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에너지바우처 콜센터(☎1600-3190)로 하시면 됩니다.

관련 내용은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www.energyv.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정부의 에너지 지원 정책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 정책인 에너지바우처 제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따뜻한 겨울,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