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최소 30만원 최대 60만원 지급 대상 신청 방법 지원금 지급 방식

이번에는 한 달에 최소 30만 원 최대 60만 원을 지급하는 채도로 삼촌, 이모, 고모 등 친척까지 지원금을 주는 사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9월부터 서울에서, 내년부터는 경상남도에서, 그리고 이후에 전국적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인데요, 아이를 돌봐주면 조부모뿐만 아니라 삼촌, 이모, 고모 등 사촌인의 친인척이나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 사업의 대상, 신청 방법, 지원금 지급 방식, 모니터링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대상


이 사업의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가구로, 3인 가구 기준으로 월 665만원 정도입니다. 또한 아이의 나이는 10월 기준으로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로, 양육 공백이 생길 수 있는 과정에 있는 아이를 키우는 가정입니다.

돌봐주는 가족은 조부모와 삼촌 이모 고모 등 사촌인의 친인척이 가능하며, 주변 친척들 중에 돌봐줄 사람이 없거나 가족보다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돌봄 이모 모습


신청 방법은 서울과 경상남도에서 다르게 운영됩니다. 서울에서는 9월 1일부터 오픈되는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에서는 올해부터 시행되기로 했다가 미뤄져서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신청 방법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소득증명서.
돌봄 계획서.
돌보미 교육 수료증 (경상남도만 해당).


지원금 지급 방식


지원금은 월 30만원 상당의 현금 또는 이용권으로 지급됩니다. 현금으로 받으려면 돌봐주는 가족이 한 달에 40시간 이상 아이를 돌보아야 하며, 이용권으로 받으려면 서울시에서 지정한 서비스 제공 기관을 이용해야 합니다.

지원금은 신청을 바로 다음날부터 수행된 돌봄에 대해 지급되며, 매달 말일까지 신청하면 다음 달 초에 입금됩니다.


모니터링 방법



모니터링 방법은 돌봄 시간 인증과 현장 방문으로 이루어집니다. 돌봄 시간 인증은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생성되는 QR 코드를 찍어서 활동 시간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현장 방문은 모니터 요원들이 전화나 현장 방문으로 돌봄 상황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돌봐주는 가족이 월 3회 이상 전화를 안 받는다거나 현장 모니터링을 거부하면 지원금이 중지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한 달에 최소 30만 원 최대 6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로 삼촌 이모 고모 등 친척까지 지원금을 주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사업은 저출산 시대에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좋은 정책이지만, 악용되는 사례도 많을 것 같아서 행정기관에서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잘 모니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꼭 신청하시고, 돌봐주는 가족들도 정성껏 아이를 돌봐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